Contents
1. 소개
[생각하는 사람은 기억하지 않는다]는 일본의 이학박사 겸 뇌과학자인 모기 겐이치로가 쓴 자기 계발 저서이다.
저자는 ‘기억하기’에 머무르지 말고 ‘생각해 내기’로의 전환을 요구한다.
생각해 내기란, 축적된 기억 속에서 지금 나에게 유용한 무엇을 끄집어내 현실에 적용하는 사고방식이라 정의한다.
정보 과잉의 시대, 인공지능의 등장과 예측할 수 없는 미래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생각해 내는 힘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는 유일한 길임을 제시한다.
2. 의견
1) 기억에는 3가지 과정이 존재한다.
저장(기억하기) -> 보존(휴식하기) -> 출력(생각해 내기)
- 본문 5P
주입식 교육의 가장 큰 문제는 우리의 기억 중 저장만을 강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리가 정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만 하면 우리는 그저 기억하는 기계에 머무르게 된다.
과거 100년의 지식 경제 사회에서는 많이 알고 있는 것이 자본으로 인식될 수 있지만,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이제는 많이 알고 있는 것은 아무런 가치를 만들어 내지 못한다.
"인생은 변화의 연속이고, 우리는 변해야만 한다."
이제는 기억하는 것을 넘어 보존과 출력에 집중해야 하는 시간이 왔다. 보존이란, 기억의 정리를 의미하며 이는 휴식을 뜻한다. 우리는 휴식을 아까워하며 공부하는 시간(저장)을 늘려야 한다 믿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휴식을 하게 되면 우리 뇌에 DMN(디폴트 모드 네트워크)이(가) 활성화된다. 공부를 하게 되면 전두엽만을 활발하게 사용하지만, 휴식을 하면 측두엽[장기기억], 두정엽[공간인지], 후두엽[시각정보]의 교감신경이 활발히 연결하여 뇌를 더욱 창조적이게 만들어준다.
우리 모두 산책을 하거나, 샤워를 했을 때 갑작스럽게 아이디어가 떠오른 기억이 있을 것이다. 이것이 DMN(디폴트 모드 네트워크)이(가) 전두엽, 두정엽, 후두엽, 측두엽, 해마 등의 교감신경을 연결시켜 만들어낸 결과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출력(생각해 내기)은(는) 앞으로 우리가 가장 주목해야 하는 능력이다.
출력은 쉽게 말해 아웃풋이다. 행동하고, 쓰고, 말하는 모든 행동이 다 출력하기라는 것이다.
출력의 중요성은 바로 연결성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을 출력하는 과정에서 소뇌, 간뇌, 해마, 두정엽, 측두엽, 후두엽, 전두엽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성을 강화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게 되면 정보는 지식으로 발전하게 되고, 또 지식은 지혜로 발전하게 되어 하나의 인격체로의 주관을 가진 창조적인 인간으로 진화한다.
인공지능은 수많은 정보를 즉각적으로 처리하고 활용하지만, 생각을 담아내지는 못한다. 이것이 인간이 할 수 있는 고유한 능력인 생각해 내기를 강화해야 하는 이유이다.
3.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싯다르타』진리는 현상을 통해 자신을 드러낸다.
Contents 1. 소개 [싯다르타]는 문학가 헤르만 헤세가 인도의 종교관을 배경으로 집필한 작품이며, 깨달음과 삶의 궁극적 진리에 관한 내용을 동명의 인물 ‘싯다르타’로 이야기하는 저서이다. 헤
lab-map-brain.tistory.com
『좋은 질문이 좋은 인생을 만든다』제대로 질문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Contents 1. 소개 [좋은 질문이 좋은 인생을 만든다]는 일본의 이학박사 겸 뇌과학자인 모기 겐이치로가 쓴 자기 계발 저서이다. 질문이란, 지금 처한 상황이나 자신을 크게 바꾸는 힘이라 정의하는
lab-map-brain.tistory.com
『아웃풋 트레이닝』적게 일하고 더 많이 인생을 즐기는 방법!!
1. 소개 [아웃풋 트레이닝]은 정신과 의사 가바사와 시온이 제시하는 적게 일하고 더 많이 인생을 즐기는 아웃풋 방법에 관한 저서이다. 저자는 인풋은 많이 하더라도 현실적인 변화를 만들기 어
lab-map-brain.tistory.com
『외우지 않는 기억술』한 번 보면 바로 외워지는 자동화 기억술!
1. 소개 [외우지 않는 기억술]은 정신과 의사 가바사와 시온이 제시하는 뇌가 알아서 기억하는 자동화 기억법에 관한 저서이다. 저자는 기억력이 나쁜 사람은 없으며, 단지 기억하는 법이 나쁜
lab-map-brain.tistory.com
『하루 5분, 뇌력 낭비 없애는 루틴』적게 공부하고 많이 말해야 하는 이유
1. 소개 [하루 5분, 뇌력 낭비 없애는 루틴]은 정신과 의사 가바사와 시온이 제시하는 적게 일해도 폭발적 성과를 내는 확실한 인풋 방법에 관한 저서이다. 제대로 된 인풋이란, 자기 성장에 도움
lab-map-brain.tistory.com
4. 참고도서
『1』 이언 맥길크리스트, [주인과 심부름꾼], 뮤직트리, 2011
『2』 가바사와 시온, [아웃풋 트레이닝], 토마토출판사, 2019
#. 구매링크
생각하는 인간은 기억하지 않는다 - YES24
세계적인 뇌과학자 모기 겐이치로가 전하는 창의적인 삶을 만드는 두뇌 사용법“기억에만 머무르지 마라, ‘생각해 내는’ 뇌의 회로를 사용해 생각을 떠올려라.”케임브리지대학교, 소니컴퓨
www.yes24.com
생각하는 인간은 기억하지 않는다
케임브리지대학교, 소니컴퓨터사이언스 연구소 출신의 뇌과학 선구자 모기 겐이치로의 신작. 앞으로 다가올 시대에 필요한 뇌 사용법을 제시한 책이다.
www.aladin.co.kr
생각하는 인간은 기억하지 않는다 | 모기 겐이치로 | 샘터(샘터사)- 교보ebook
창의적인 삶을 만드는 뇌과학자의 생각법케임브리지대학교, 소니컴퓨터사이언스 연구소 출신의 뇌과학 선구자 모기 겐이치로의 신작. 《아침의 재발견》, 《좋은 인생이 좋은 질문을 만든다》
ebook-product.kyobobook.co.kr
영풍문고 - 서점다운 서점
서울 제외지역 외 궁동, 방배동, 역삼동, 삼각산동, 상일동, 강일동, 개화동, 과해동, 오쇠동, 오곡동, 오류동, 장지동, 현저동, 공덕동, 대방동, 충정로1가, 관철동, 여의도동, 양평동1가, 신정3동,
www.ypbooks.co.kr
본 포스팅은 제3자로부터 간접 광고, 금전 후원, 보증 광고와 같은 유료 프로모션을 제공 받지 않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