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지식/1분 독서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무조건 아침 기상하는 2가지 방법!

by BROGYU 2023. 4. 4.

김유진,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토네이도, 2021

728x90

Contents

    1. 소개

    [나의 하루는 430분에 시작된다]는 미국 2개 주 변호사 시험을 연이어 합격할 수 있었던 김유진 변호사의 특별한 아침 사용법을 담은 에세이이다.

     

    과거 1개 주 변호사 시험도 통과하지 못했던 김유진 변호사는 어떻게 2개 주 변호사 시험을 연이어 합격할 수 있었을까? 핵심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 나만의 시간을 확보한 덕분이다.

     

    향긋한 차 한잔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조찬모임에 참여해 정보를 공유하고, 기상 후 약 2시간의 집중 시간이 시금석이 되어 합격을 만들어냈다.

     

    결과적으로 깨어 있는 시간은 같지 않냐는 물음이 있을 수 있지만, 저자는 절대 그렇지 않다는 답을 책으로 대신한다. 자율로울 수 없는 저녁 시간과 방해받지 않는 새벽 시간을 인지하고 자신의 삶을 만들어 가는 것.

     

    만약 우리가 저자의 특별한 아침 사용법을 삶에 맞게 적용한다면 어떻게 변하게 될까

     

     

    2. 의견

    1) 뇌의 보상 체계를 활용하자. 1

    일찍 일어나는 대가로 우리의 뇌에 자그마한 선물을 준비하면 그로 인해 새로운 일을 도전하게끔 의욕이 생겨난다.

     

    기상 후 음식 섭취는 뇌의 중요한 보상이 된다. 우리의 뇌는 산소와 포도당만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음식을 먹을 경우 도파민을 분비시켜 쾌감 보상 시스템을 작동하게 만든다.

     

    한 번 형성된 쾌감 보상 시스템은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며, 이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우리의 기상은 한결 편해질 것이다.

     

     

    2) 블라인드를 조금 열어두자. 2

    우리 뇌에는 작은 내분비 기관인 송과선이 있다.

     

    송과선의 역할은 일 주기 및 계절 주기를 관장하고 수면 패턴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송과선이 작동하는 원리는 눈꺼풀을 통해 들어온 빛을 인지하여 수면 호르몬[멜라토닌]의 분비를 억제하고, 활동 호르몬[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켜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게 한다.

     

    평소에 블라인드를 닫고 생활하고 있다면, 조금 열어 두고 자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아마 이른 시간에 상쾌한 기분으로 기상하는 자신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3) 나만의 시간을 확보하기 이전에 나는 어떤 존재인가를 묻는 것이 중요하다.

    김유진 변호사의 저서를 읽고 던져야 하는 질문은 나는 어떤 사람이며 왜 일찍 일어나야 하는가?’이다.

     

    우리가 주목해야하는 부분은 나만의 시간확보가 아니라 내가 왜 이렇게 행동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기 때문이다.

    신수정 작가의 [일의 격]『3』에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나온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DO-HAVE-BE 구조로 살아간다.

    DO: 남들과 같이 시도해서
    HAVE: 시도를 통한 결과를 얻고
    BE: 비로소 되고자 하는 모습을 상상해본다.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은 BE-DO-HAVE 구조로 살아간다.

    BE: 자신은 어떤 존재이므로 /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음으로
    DO: 어떤 것도 시도할 수 있고
    HAVE: 그 결과, 자신이 원하는 것을 소유한다.

     

    책을 읽다 보니 나만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에 매몰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단순히 행위가 목적이 되어버리는 순간, 우리가 마주해야 할 수많은 실패에 당당해질 수 있을까?

     

    '나는 아니라고 본다.'

     

    새벽 시간을 활용하여 자기개발을 한다면 처음에는 내가 원하거나 남들이 하는 것들 따라하게 될 것이다. 평소에 활용되지 않는 시간을 통해 자신이 성장한다는 기쁨을 느낄 수 있겠지만 한 3개월쯤 지나 덜 건강한 자신을 마주하게 된다.

     

    내가 걱정하는 부분이 이 지점이다. 처음에는 모두 열정적으로 시작하지만, 세상에는 해야 할 것이 너무 많다.

     

    내가 나를 어떤 존재로 정의하든, 내가 왜 이렇게 행동해야 하는 가에 대한 답을 내리지 않고 시작한다면 자신을 소진한 채로 살아가는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우리의 행위가 노동으로 변질되지 않기 위한 일상의 머뭇거림이 필요해 보인다.

     

    '우리는 DO-HAVE-BE로 살아갈 것인가? BE-DO-HAVE로 살아갈 것인가?'

     

     

    3.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왜 첫 강의로 시간관리를 가르치는가?

    Contents 1. 소개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은 하버드의 다양한 강의를 책으로 펴낸 쉬셴장이 ‘하버드 인재들의 준비된 시간은 어디에서 비롯되는가!’라는 주제로 집필한 자기 계발 저서이

    lab-map-brain.tistory.com

     

    『일주일은 금요일부터 시작하라』우리가 3일만 일해야 하는 이유

    Contents 1. 소개 [일주일은 금요일부터 시작하라]는 30대의 젊은 나이에 아픈 남편을 대신해 경영자가 된 우스이 유키가 쓴 에세이 이다. 저자는 3억 원의 빚을 안고 있던 회사를 연매출 23억 원의

    lab-map-brain.tistory.com

     

    『신의 시간술』우리가 집중력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1. 소개 [신의 시간술]은 정신과 의사 가바사와 시온이 제시하는 적게 일해도 폭발적 성과를 내는 확실한 시간관리법에 관한 저서이다. 하루 24시간이 부족한 우리에게 뇌과학적 관점에서 탄생한

    lab-map-brain.tistory.com

     

    『아침의 재발견』성공한 사람들이 아침 기상을 하는 구체적인 이유

    1. 소개 [아침의 재발견]은 일본의 뇌과학자 모기 겐이치로가 ‘아침 기상에 관한 모든 것’을 뇌과학적인 관점에서 알기 쉽게 설명한 저서이다. 책을 쓴 이유는 ‘아침 시간의 가치와 제대로 활

    lab-map-brain.tistory.com

     

    『시간을 정복한 남자 류비셰프』우리의 목적은 무엇인가?

    1. 소개 [시간을 정복한 남자 류비셰프]는 80년의 인생을 살며 총 1만 2,500여장의 연구 자료를 작성한 학자에 관한 이야기이다. 철학적 사고와 의지로 “우리에게 주어진 것은 시간뿐이며 그 외는

    lab-map-brain.tistory.com

     

    4. 참고도서 및 영상

    『1』 모기 겐이치로, [아침의 재발견], 비즈니스북스, 2019

    『2』 가바사와 시온, [나는 이제 마음 편히 살기로 했다], 북라이프, 2021

    『3』 신수정, [일의 격], 턴어라운드, 2021

     

    김유진 변호사의 아침 사용법

     

    #. 구매링크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 YES24

    “당신이 잠든 사이에 누군가는 꿈을 이룬다!”미국 2개 주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 김유진 변호사의 아침 사용법알람이 울리고 5초, 출근 전 2시간으로 만드는 인생의 터닝포인트!매일 저녁, 내일

    www.yes24.com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새벽 기상을 통해 힘든 유학 생활을 견뎌내고 미국 2개주 변호사 시험에 연이어 합격한 것은 물론 다양한 도전을 통해 인생을 더욱 풍성하게 꾸려가고 있는 저자가 더 나은 삶을 만드는 아침의

    www.aladin.co.kr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 김유진 - 교보문고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 “당신이 잠든 사이에 누군가는 꿈을 이룬다!”알람이 울리고 5초, 출근 전 2시간으로 만드는 인생의 터닝포인트!매일 저녁, 내일이 기다려지는 기적의 모닝

    product.kyobobook.co.kr

     

    영풍문고 - 서점다운 서점

    서울 제외지역 외 궁동, 방배동, 역삼동, 삼각산동, 상일동, 강일동, 개화동, 과해동, 오쇠동, 오곡동, 오류동, 장지동, 현저동, 공덕동, 대방동, 충정로1가, 관철동, 여의도동, 양평동1가, 신정3동,

    www.ypbooks.co.kr


    본 포스팅은 제3자로부터 간접 광고, 금전 후원, 보증 광고와 같은 유료 프로모션을 제공 받지 않았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