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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개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무의식이 인간의 경제활동을 어떻게 조종하는가에 대해 이야기하는 저서이다.
저자는 뇌과학을 마케팅에 접목시킨 '뉴로마케팅[신경마케팅]'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인정 받고 있으며, 대뇌변연계[Limbic system]가 모든 감정 시스템과 동기를 담당하는 뇌의 중심 영역이기에 인간의 소비심리를 Limbic® Map이라는 신경과학의 관점으로 설명한다.
[참고자료 1 - 시스템별 설명]
Limbic® Map에서는 뇌의 위치에 따른 신경전달물질 분포를 통해 인간의 감정 및 동기에 대해 설명하는 지도이며, 고객의 머릿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하고, 공감하여 감정과 가치를 연결하는 것이 목적이다.
Limbic® Map에서는 3가지 감정 시스템 '균형 시스템(안전욕구), 지배 시스템(권위욕구), 자극 시스템(호기심)'과 세부적인 모듈(결합, 돌봄, 놀이, 성욕, 사냥, 싸움)을 소개하며, 환경, 상황, 사람, 연령에 따라 충돌, 타협, 결합 등을 통해 감정 및 동기가 형성된다고 말한다.
[참고자료 2 - 시스템별 구매환경]
명칭 | 목적 | 자극 | 구매동기 |
균형 시스템 | 절약 | 1. 불안 2. 공포 |
1. 불안, 공포를 해결하는 것 2. 만족, 편함을 제공하는 것 3. 단순 제품 신뢰 가능할 것 |
결합 모듈 | 자손의 생존 및 안전 | 1. 옥시토신 2. 프로락틴 3. 감마 아미노부티르산 4. 코르티솔 |
1. 단체 2. 보살핌 3. 단골 이벤트 4. 사적 관심 |
돌봄 모듈 | 자손의 생존 및 안전 | 1. 에스트로겐 2. 프로락틴 3. 옥시토신 |
1. 꽃 2. 반려동물 3. 액세서리 |
식욕 및 구토 모듈 | 안전 | 1. 시상하부 2. 대상피질 3. 안와전두피질 4. 뇌섬엽 |
|
여성의 성욕 모듈 | 자손 번식 | 1. 에스트로겐 2. 프로락틴 3. 옥시토신 |
|
자극 시스템 | 적은 돈으로 최대한의 만족 | 1. 지루 2. 단조로움 |
1. 지루 / 단조로움을 제거 2. 즐거움 / 행복을 제공 3. 체험 / 염감을 주는 것 |
놀이 모듈 | 재미와 흥분 | 1. 배내측간뇌 2. 다발옆 핵 |
1. 즐거운 체험 2. 호기심 / 자극 |
지배 시스템 | 다른 사람보다 나은 사람 | 1. 패배 2. 짜증 3. 분노 4. 불만족 |
1. VIP / 독점 / 프리미엄 2. 효율적이고 쉬운 쇼핑 3. 독창적 쇼핑[유행] 4. 공격적 덤핑 / 할인 가격 |
사냥 모듈 | 권위 및 인정 | 1. 시상하부 2. 도파민 3. 테스토스테론 |
1. 자동차 2. 시계 3. 집 |
싸움 모듈 | 권위 및 인정 | 1. 다발옆 핵 2. 후핵 3. 테스토스테론 4. 노르에피네프린 5. 아세틸콜린 |
|
남성의 모듈 | 자손 번식 | 1. 테스토스테론 |
저자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감정에 주목한 이유는 구매 결정의 99.99996%가 감정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인간은 스스로 합리적인 소비를 하고 있다 생각하지만, 합리적이라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사람들마다 결핍된 욕구가 달라 같은 상품이어도 다르게 기준을 매기기 때문이다.
[참고자료 3 - 뇌의 감정 출력도]
소비자 구매 욕구가 올라갈 때 |
우리 뇌가 처벌을 피해야 할 때[우울, 불안, 슬픔, 화남, 외로운, 미안함, 소외, 한정, 분노] |
우리 뇌에 보상이 주어질 경우[즐거움, 흥미, 호기심, 쾌활, 흐믓, 만족, 편안함] |
소비의 고통이 낮아지거나[신용카드], 긍정적 감정으로 상쇄[미끼상품, 사은품, 접근동기] |
구매 과정이 단순할 때[소비자 친화적인 구매 과정] |
멀티동기성을 자극할 때[지배, 안전, 자극 시스템을 모두 관여하는 제품 EX. 커피] |
감정적 중요도 및 구매의지 | 종류 |
낮음 | 필수품[휴지, 연필, 마스크] |
중간 | 기호식품[과자, 옷, 신발, 비타민] |
높음 | 1. 브랜드[시계, 스포츠카, 가방] 2. 스토리 |
구분 | |
SEX | GENDER |
고객 | 소비자 |
[참고자료 4 - 뇌 유형에 따른 소비자 분류]
Limbic® Map에서는 감정의 무게중심에 따라 7가지 유형(전통주의자, 조화론자, 개방주의자, 쾌락주의자, 모험가, 실행가, 규율 숭배자)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성별, 나이, 상품의 종류에 따라 특정 영역이 자극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개방주의자를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이동하며 좌뇌가 활성화되고, 반시계방향으로 우뇌가 활성화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뇌는 언어적 처리를 담당하며 낙관적인 판단을 내리며, 우뇌는 이미지를 처리하며 다소 비관적인 판단을 내립니다.
유형 | 두뇌 타입 | 소비 형태 |
규율숭배자 | 노르에피네프린 농도가 높은 우뇌 | 비관과 불신으로 확고한 소비 지향 |
전통주의자 | 노르에피네프린과 옥시토신 농도가 높은 우뇌 | 충성적이고 확고한 소비 지향 |
조화론자 | 옥시토신 농도가 높은 우뇌 | 가정의 안정과 화합에 관한 소비 지향 |
개방주의자 | 좌우뇌 균형[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 행복한 체험에 관한 소비 지향 |
쾌락주의자 | 도파민 농도가 높은 좌뇌 | 새롭게, 색다른 소비 지향 |
모험가 | 도파민과 테스토스테론이 높은 좌뇌 | 자체적인 즐거움과 가시적 성능에 관련된 소비 지향 |
실행가 | 테스토스테론이 높은 좌뇌 | 자신을 과시하는 소비 지향 |
방관자 | 특별한 취향 없음 | 대량상품 선호 |
유형 | 비율 | |
남성 | 여성 | |
규율숭배자 | 13% | 8% |
전통주의자 | 21% | 18% |
조화론자 | 19% | 40% |
개방주의자 | 12% | 11% |
쾌락주의자 | 13% | 13% |
모험가 | 8% | 4% |
실행가 | 14% | 6% |
출처: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 Limbic System / 기준: 독입 |
[참고자료 5 - 성별 유형에 따른 소비자 분류]
남성 | 여성 |
테스토스테론 주도[좌뇌 타입] | 에스트로겐, 옥시토신, 프로락틴[우뇌 타입] |
체계화된 유형 | 공감적인 유형 |
자금의 30% 유통 | 자금의 70% 유통 |
쾌락 / 경험 / 충동 소비 | 결합 / 돌봄 / 안정 소비 |
[참고자료 6 - 연령 유형에 따른 소비자 분류]
연령별 | 특징 | 소비 형태 |
즉흥구매자(만 8 ~ 12세) | 1. 소비 학습 / 막강 구매력 2. 광고 메시지 효과 탁월 3. 균형 시스템 |
1. 충동적인 소비 형태 2. 본능적 욕구에 충실 |
젊은 야만인(만 14 ~ 20세) | 1. 뇌 호르몬 혼합 양상 2. 불안(자신의 존재에 대한 질문) - 남자: 독립 / 권력 - 여성: 아름다움 / 다이어트 |
1. 자존감 관련 소비 2. 정체성 |
소비가 즐거운 시기(만 20 ~ 30세) | 1. 자극 - 지배 시스템 우세 | 1. 자신이 매력에 관련된 소비 |
가정을 꾸리는 시기(만 30 ~ 40세) | 1. 남성 - 프로락틴 농도 우세 2. 여성 - 돌봄 모듈 우세 |
1. 가족용 소비 2. 아이 용 |
가치 중심 소비(만 40세 ~ 50세) | 1. 자극 -지배 시스템 우세 2. 수입 최고조 / 독창적 사치 추구 |
1. 질 좋은 소비 추구 2. 특정 브랜드 신뢰 3. 실험 및 변화 거부 |
안정 / 향유 소비(만 50세 ~ 60세) | 1. 균형 시스템 우세 2. 화렴함 → 기능(프리미엄 식료품) 3. 문화 관광 및 연극 4. 건강 고려 |
1. 건강과 안정 관련 소비 2. 문화 및 연극 관련 소비 3. 신제품 소비 거부 |
안전 / 건강 소비(만 60세 ~ ?) | 1. 신경전달물질이 줄고, 변화 거부 2. 불안감이 높고, 건강에 예민함 |
1. 세심함 호텔 2. 크루즈 여행 3. 품질 우세 |
2. 의견
1) 구매행위에 의식을 배제하는 이유?
의식을 거치지 않아야 감정 프로그램이 신속히 작동하며, 의식은 비용이 많이 드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뇌는 몸의 2%를 차지하지만, 전체 에너지의 23%를 소비한다.
생존기계로서 인간을 바라보게 되면, 뇌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줄이는 것이 생존에 유리하기 때문에 모든 시스템이 무의식에 의해 지배된다.
실제로 의식 끄기를 실천하면 뇌의 에너지 소비는 23% → 5%로 변하게 된다.
이는 우리의 뇌가 같은 무게의 근육보다 22배의 힘을 필요로 하는 효율이 낮은 기관이기 때문이며, 무의식이 가진 힘이기도 하다.
3. 소감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는 한 마디로 '인간을 가장 잘 이해하는 법'에 관한 저서라고 평가내릴 수 있다.
성별, 나이, 취미, 가정환경에 의해 만들어진 무의식적 감정 시스템을 아는 것만으로도 이미 상위 3%에 포함된다고 본다.
이는 단순히 마케팅의 문제를 떠나 인간 관계를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가족 구성원과 어떻게 소통해야 할지, 직장에서 어떻게 직원을 관리해야 할 지에 관련하여 무궁무진한 활용성을 보장하기에 만약, Limbic System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방법들이 더 알고 싶다면,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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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참고자료
▶TJ KIM, [소비자 욕망의 기원 -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리뷰(1/3)], 2020
▶TJ KIM, [소비자 욕망의 기원 -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리뷰(2/3)], 2020
▶TJ KIM, [소비자 욕망의 기원 -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리뷰(3/3)], 2020
▶isykof,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2020
▶김림빅,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모험형이 6배나 많은 한국?], 2020
#. 구매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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